본문 바로가기

기획모임/2015. 차별과 폭력을 넘어서-1.섹슈얼리티

[2015 역문연 기획모임] 차별과 폭력의 역사를 넘어서 - 1탄 섹슈얼리티(5월 8일~)

 

 

 

 차별과 폭력의 역사를 넘어서 ― 1탄 섹슈얼리티

 

  차별과 폭력은 체제, 국가, 특정 지역, 특정 혐오자들에게서만 나타나는 특별한 현상이 아닙니다. 그 주체와 대상은 다면적으로 끊임없이 구성되고 있고, 극복해가는 과정 또한 대상자에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변화와 조응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한국에서 여러 분야의 운동 주체와 활동이 확장되어가고 과거에 표면화되지 않았던 주제들이 대두되는 것은 그간 지속되어온 당사자의 노력이 만들어가고 있는 성과이면서 동시에 이제는 그 역사적 접근과 연구가 필요한 때임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앞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질병, 장애, 이주, 인종 등- 차별과 폭력의 문제를 우리 역사와 현실 속에서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인식하고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올해, 그 첫 번째 순서는섹슈얼리티입니다. 지난 해 서울인권헌장이 파기되었던 사태를 통하여 볼 때 동성애에 대한 차별과 혐오, 폭력이 상존해있고 보편의 인권이 여전히 무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관심과 무지는 혐오의 다른 이름일 수 있습니다. 책과 영화도 함께 보고, 대화도 나누며’, 나와 다른 사람들을 알아가는 즐거운 기획모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공통사항

 * 시간: 매월 둘째 주 금요일 19

 * 장소: 역사문제연구소(오시는 길은 연구소 블로그 소개글을 참고하세요!!)

 * 문의: 김아람(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010-3739-2307, aram8250@gmail.com

 * 참가비는 없습니다.

 * 프로그램은 전체 10회 중 상반기 5회에 해당합니다.

 * 프로그램의 텍스트 중 친구사이 20년사는 연구소에서 제공해 드립니다.

 * 제시된은 미리 읽어 오시면 좋습니다.

 

 

 프로그램

 성소수자 이야기 듣기

 일시: 5 8()

 내용: 동성애자인권연대·지승호, 후천성 인권결핍사회를 아웃팅하다두려움에서 걸어나온 동성애자 이야기(시대의창, 2011)

 .

 1970년대 미국 인권운동가의 삶

 일시: 6 12()

 내용: 영화 밀크 감상

 .

 1970년대 유럽 성해방운동의 배경

 일시: 7 10()

 내용: 기오껭겜, 동성애 욕망(중원문화, 2013)

 .

 한국의 성소수자 인권 운동 역사

 일시: 8 14()

 내용: 친구사이(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20년사(2014)

 강연: 친구사이 활동가

 .

 최근까지의 퀴어이론 전개

 일시: 9 11()

 내용: 애너메리 야고스(박이은실 옮김), 퀴어이론 입문(여이연, 2012)

 

 


 

 

모든 분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