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방/행사공지

[역사문제연구소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방. 세미나 : '해전사' 다시 읽기

 

<역사문제연구소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  

 

 

세미나 : '해전사' 다시 읽기

 

    ‘해방’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힘을 지녔던 시기가 있었다. 『해방전후사의 인식』은 ‘해방 몇 주년’과는 아무 상관도 없이 출간되어 80년대 내내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 힘은 도대체 어디서 왔을까?

    이번 <세미나>는 해방전후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주로 80년대에 형성된 ‘해방’에 관한 텍스트들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거기서 ‘해방’이 어떤 문체로 서술되며 어떤 의미들의 연쇄를 만들어냈는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 텍스트들이 등장하게 되는 시대적인 맥락도 동시에 고려하기는 하지만, 한 시대를 보여주는 ‘증거 자료’로 그 텍스트들을 보기보다 오히려 그 텍스트가 시대에 개입한 힘을 그 텍스트 자체에서 읽어내려는 작업이 중심이 될 것이다. 이는 우리가 하는 ‘역사 서술’이라는 행위의 가능성을 ‘실증’과는 다른 차원에서 다시 생각해보자는 것이기도 하다.


일정 4월~8월 *매월 첫째 주 금요일(변동 가능)

문의 후지이 다케시(역사문제연구소 연구실장) takeshifj@hanmail.net

 

* 7월 모임(변혁운동 속의 '해전사')은 7월 3일(금)에 역사문제연구소에서 예정되어 있습니다.

* 8월 모임('현대사에 대한 새로운 시선')은 향후에 공지해드릴 예정입니다.

* 관심있는 분께서는 위의 후지이 다케시(역사문제연구소 연구실장)에게 문의바랍니다.

 

 

 

 

 


 

연속기획 해방의 다양한 행사들은 다음 타임테이블과

http://kistoryblog.tistory.com/140

 

 

전체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kistoryblog.tistory.com/141

 

그리고!!!

역사문제연구소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http://kistoryblog.tistory.com/143

 

 

 


 

 

 

역사문제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 http://kistoryblog.tistory.com/7

역사문제연구소를 후원하는 방법 : http://kistoryblog.tistory.com/42

 

 

문의 및 신청 : 역사문제연구소

02)3672-4191 / kistory@kistor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