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방/행사공지

[역사문제연구소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방. 답사 : 해방의 마을로(7월 4일 토, 14시, 충무로역 4번 출구)

 

<역사문제연구소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  

 

답사: 해방의 마을로

 

    서울 남산을 가운데 두고 식민통치의 중심지와 해방 이후 조성된 ‘해방촌’이 존재하고 있다.

    ‘해방촌’이란 이름은 해방 이후, 그리고 한국전쟁 이후 월남민들이 집단으로 거주하면서 붙여진 것이다. 다시 말해 남산 일대는 식민과 脫식민의 양태가 여러 가지 결로 현존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남산 일대의 여러 장소를 돌아보며 식민지로부터 해방에 이르는 여정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남산을 둘러보는 길 위에서는 식민지의 역사를 마주하게 될 것이고, 더불어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이었던 ‘해방’을 직접 경험하며, 이 경험이 한국 사회에 어떤 의미로 남게 되었는지 되새겨보게 될 것이다.

     1945년 해방은 무엇을 남겼는가? 남북한으로의 분단된 역사 속에서 이곳에 조성된 해방촌은 어떤 의미의 해방을 담아냈는가? 이 질문에 접근함으로써 우리는, 해방 70주년을 맞이한 지금이, 새롭게 해방을 추구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는지를 가늠해보고자 한다.

 

일시 7월 4일(토) 14시 출발

일정 충무로역 4번 출구 → 통감관저 터 → 조선총독부 터 → 노기신사 터 → 조선신궁 터 → 해방촌 일대

참고 숙대입구역 근처에 있는 Rhea에서 뒷풀이가 있습니다.

참가비는 1만 5천원입니다(연구소 회원은 1만원).

 

**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전신청 바랍니다. 신청은 아래 연구소로 연락 혹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역사문제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 http://kistoryblog.tistory.com/7

역사문제연구소를 후원하는 방법 : http://kistoryblog.tistory.com/42

 

 

문의 및 신청 : 역사문제연구소

02)3672-4191 / kistory@kistor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