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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과서를 논하다

[보도자료] '고교 한국사 교과서 수정보완사항'(교육부)에 대한 의견(역사문제연구소,한국역사연구회,민족문제연구소,역사학연구소)

보도자료

 

고교 한국사 교과서 수정보완 사항’(교육부)에 대한 의견

교학사 책 오류의 일부만 잡고, 왜곡은 그대로 방치한 무책임 -

 

 

20131023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교육부의 8종 교과서 전체에 대한 수정 보완 사항이 나온 뒤, 언론의 문의가 많아서 간략히 역사단체의 의견을 밝힙니다.

 

애초부터 자체 규정을 어긴 교육부 조치

  정부 규정과 지금까지 관행에 따르면 일선 학교의 교과서 채택은 새 학기 6개월 전에 완료해야 하는 것. 그러나 오류와 왜곡이 넘쳐나는 교학사 책(교과서라고 부르지 않겠음) 하나를 비호하기 위해 기간을 연장. 더구나 8종 모두를 대상으로 검토하여 수정 보완을 요구. 이 조치들은 법과 규정을 스스로 어긴 탈법적인 것임.

  다른 교과목은 거의 채택이 끝나는 단계임. 다른 과목 교사들은 새 교과서로 수업을 연구할 때, 한국사 교사들만 12월까지 채택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을 교육부가 만들었음.

  단 하나의 책, 학계의 절대다수 해석을 무시하고 터무니없는 역사관을 강요하며 오류로 점철된 책을 비호하기 위해서 국가 기관이 취한 조치였음.

 

교육부 수정보완 사항의 허실

   921일 발표된 수정보완 사항을 보면, 교학사 책을 비호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역력함. 교학사 책은 애써 오류 수자를 축소하고, 다른 교과서들은 굳이 사소한 표현까지 문제삼아 수자를 늘리려 한 느낌. 그러나 어쩔 수 없이 교학사 책이 가장 많은 251건으로 다른 출판사의 2~3배에 달함.

  교육부 지적에는 교학사 책의 역대 정권 중 김대중 노무현 정권에 대한 부정적 평가, 이명박 정권에 대한 비뚤어진 긍정 평가는 들어 있지 않음. 또 훈민정음 창제가 1줄도 안되게 서술되었다든가, 그동안 언론 등에서 지적된 많은 것들이 포함되지 않았음. 교육부 전문가협의회전문가는 언론 보도도 제대로 수렴하지 못하였음.

 

251 + = ?

  910일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등 4개 단체가 3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검토하여 지적한 오류와 편파해석이 298.

애초 910일 역사단체 설명회(대우재단빌딩)에서는 교학사 책은 500~600건의 지적사항이 있지만, 이 자리에서는 일부(298)만 공개한다고 했었음(수정에 친절한 도움을 주지 않겠다는 의도).

역사단체 298건과 대조한 결과 교육부에서 거론하지 않은 것들이 202건임(교육부 자체의 지적도 있음-이 중 일부는 역사단체가 공개하지 않은 것들과 일치하기도 함-)

교육부는 역사단체가 지적한 것들 중에서도 많은 것들을 제외했음. 왜 그랬을까?

단순 산술 계산만으로도 교학사 책은 교육부 251+ 역사단체 298건 중에서 교육부와 중복을 제외한 202(아래 첨부표) = 453인 셈.

  여기에 역사단체가 공개하지 않은 것들까지 합치면 더 늘어날 것임.

  역사단체가 공개적으로 지적한 명백한 사실 오류인데도 교육부는 지적하지 않았음. 대표적인 몇 가지만 아래에 예시함.

29[고구려 부흥 운동]

“(고구려 멸망) 이후 검모잠, 고연무 등이 보장왕의 서자 안승을 받들어 한성과 오골성에서 고구려 부흥 운동을 벌였지만 지배층의 분열로 실패하였다.”

고연무는 딱 2가지 기록만 있음. 현 중학 교과서 한 곳에서 고구려 부흥운동 지도에 오골성을 표시한 경우가 있었음.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가 반복 복제된 결과로 추정. 인터넷에는 고연무가 오골성에서 부흥운동을 했다는 이야기들을 더러 찾을 수 있음. 그러나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들임.

71[이야기 한국사] 향리 출신으로 중앙의 권력자들과 줄이 닿지 않았던 이규보는

사실 오류. 이규보는 향리 출신이 아니라 아버지가 이미 호부 낭중의 중앙관직에 진출해 있었고 외조부는 울진 현위를 역임한 관료였음.

75몽골의 영향으로 일부다처제가 나타났다.”

사실 오류. 원간섭기에 일부다처제를 시행하자는 주장이 있었지만 시행되지는 않았음.

* 리베르스쿨 교과서의 해당 부분을 보면 원사료가 잘 나와 있음

268쪽 제5장 예술활동 미국과 독일에서 활동하던 안익태는 해외에서 애국가코리아 환상곡을 작곡하였다

오류. 안익태의 애국가코리아 환상곡은 다른 곡이 아니라, ‘코리아 환상곡의 일부가 나중에 애국가로 불린 것임.

283교통.통신의 발달과 공간 관념의 변화이에 자급자족적 경제관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오류. 마치 일제 강점기 이전까지 한국인들은 자급자족적 경제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처럼 썼음.

230단원소개

일본은 식민지를 자신들의 체제와 문화에 일치시키는 동화주의를 채택하였고, 나아가 융합주의를 적용하였다.”

용어혼란. 융합주의는 학계에서 검증된 바 없는 생소한 용어임. 교과서에는 학계의 검증을 거친 용어를 사용해야 하나 이 용어는 연구자에게는 물론 교사에게도 생소한 용어임. 910일 설명회에서 구두로, 일제 식민지배를 오늘날의 다문화처럼 묘사하여 식민지배를 합리화하는 듯한 저의를 가진 것으로 지적되었음에도 불구, 이 점을 지적하지 못함.

 

여전히 남은 의도적 왜곡들

  역사단체가 교학사 책에 대해 지적한 것은 무수한 사실 오류와 의도적인 왜곡이었음. 전자는 교과서로서 최소한의 품질에 관련된 것이고, 후자는 역사교육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 여부에 관련된 것.

  그러나 교육부는 전자의 일부를 수정보완 사항으로 담았고, 후자는 방치함.

역사단체는 교학사 책에 담긴 오류 뿐 아니라 수많은 의도적 왜곡과 편향을 지적하며 이 책이 공교육의 현장에 사용되어서는 안되는 반민주적 가치관, 비뚤어진 민족관을 주입하는 위험물임을 강조했음. 그러나 교육부 지적사항에서는 이런 편향과 왜곡은 전혀 거론되지 않았음.

  결과적으로 교학사 책의 본질적 위험성을 방치한 셈. 국가 공교육을 관리하는 당국으로서는 직무유기인 셈.

  우리는 교학사 책이 일부 오류를 수정하더라도 이런 왜곡은 개선될 여지가 거의 없다고 판단함. 본질이 바뀌지는 않을 것. 일선 교육현장에서 사용되어서는 안되는 반역사적 책일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과 시험에 착란을 일으킬 정도로 부실한 책이라는 점은 변함없으리라 생각함.

 

 

 

** 아래의 첨부문서에는 본글의 내용과 역사 4단체가 지적한 바 있는 교학사 교과서의 오류 중 교육부 수정보완사항에 언급되지 않은 바들을 모아뒀습니다. 수정없는 배포는 적극 환영입니다.

 

 

131023교육부수정권고(역사단체의견).hwp

 

131023교육부수정권고(역사단체의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