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소 소식

[2014 역사문제연구소를 소개합니다 1탄!] 역사문제연구소 조-일 근현대관계사 초서자료 강독반 소개

01234567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2009년부터 일본근현대사 연구자인 방광석 선생님을 모시고 조-일 근현대관계사 초서자료 강독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1회,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 역사문제연구소 2층 강당에서 진행합니다.

이번 기수 시작은 10월 9일(수)부터 매주 수요일 7시에 하고 있으며,
현재 보는 문서는 청일전쟁 시기 이노우에 카오루(井上馨)에게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보낸 서한입니다.


한 기수에 총 16차의 수업을 하며, 일정은 참여하시는 분들의 사정에 따라 변경되기도 합니다. 아마 조만간 새로운 기수 모집도 곧 찾아올 예정입니다.

 

일본사나 한국근대사를 연구하는 연구자 분들께 일본어 초서 독해능력은 매우 필요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분께서는 역사문제연구소 조-일 근현대관계사 초서자료 강독반 반장 김동희 씨께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문이 열려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화: 010-7454-1206(반장 김동희)
전자우편: mlhmh@hanmail.net

 

 

 

강사 약력 소개 : 방광석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일본의 릿쿄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근대일본의 국가체제 확립과정, 일본인의 서양문명 체험, 근대한일관계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대표 저서 및 역서

 『근대일본의 국가체제 확립과정 - 이토 히로부미와 제국헌법체제』, 혜안, 2008

  공저,『근대 동아시아 담론의 역설과 굴절』, 소명출판, 2011

 구메 구니타케, 방광석 역, 『특명전권대사 미구회람실기 제2권 : 영국』, 소명출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