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년도 행사

역사문제연구소 비정기 팝업 세미나: [시즌 1] ‘베네딕트 앤더슨 다시 읽기’(두 번째 모임)

안녕하세요. 역사문제연구소 사무국입니다.

 

역사문제연구소 비정기 팝업(pop-up) 세미나는 역사학 관련 도서들을 선택해서 부담 없이 공부해보는 자리입니다. 연구소의 일반회원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들을 모시고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시의적절한 책들을 부담 없이 읽어가기 위해 모임원들의 시간에 맞추어서 비정기적으로 유연하게 진행해갈 예정입니다.

 

비정기 팝업 세미나 [시즌 1]은 ‘베네딕트 앤더슨 다시 읽기’입니다. 지난 첫 번째 모임에서는 앤더슨의 자서전 <경계 너머의 삶>(손영미 옮김, 연암서가)을 함께 읽었습니다. 앤더슨의 연구관점에 영향을 끼친 개인적 성장배경과 미국-동남아시아의 국제정치사를 되짚어보고 앤더슨이 제시하는 민족주의에 대한 분석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자리였습니다.

 

두 번째 모임은 8 27 () 오후 7시 역사문제연구소 1층 벽사당에서 <상상된 공동체>(서지원 옮김, 도서출판 길)를 다룰 예정입니다. 이 날은 ‘제1장 서론’에서부터 ‘제6장 관제 민족주의와 제국주의’까지의 내용을 두 부분으로 발제를 하고 참가자들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비정기 팝업 세미나는 선정된 책을 읽어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참가자들이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함께 읽을 책의 분량과 모임기간 등을 모임 때마다 정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일정 및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두 번째 모임 선정도서 : <상상된 공동체>(서지원 옮김, 도서출판 길)

 

 

두 번째 모임 일시 : 2019 8 27 () 오후 7

 

 

장소 : 역사문제연구소 1층 벽사당 (서울 동대문구 1호선 제기동역 1번출구, 도보 3)

 

세미나 이끔이 : 장원아, 백승덕 연구원

 

정원 : 10명 내외

 

 

 

 

[시즌 1] 참가비 : 1만원 (역사문제연구소 회원 5천원, 1회 납부로 [시즌 1]의 모든 세미나 참가가능)

 

참가신청 및 문의 : 02-3672-4191 / kistory@kistory.or.kr

 

참가신청 연락을 주신 후 해당 금액을 신한은행 100-012-850436 예금주:역사문제연구소 로 입금해주세요. 입금확인 후 최종 등록됩니다.

 

※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다를 경우 반드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