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모임/2015. 차별과 폭력을 넘어서-1.섹슈얼리티

[2015기획모임] 차별과 폭력을 넘어서-1.섹슈얼리티 1회차(2015.5.8) 후기 (정무용,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기획모임 차별과 폭력을 넘어서 1. 섹슈얼리티

첫 모임(2015.5.8) 후기

 

후천성 인권결핍사회를 아웃팅하다: 두려움에서 걸어 나온 동성애자 이야기

(지승호·동성애자인권연대, 시대의 창, 2011)

 

  정무용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201558일 금요일 7시 경 연구소 5층 강당에 나를 포함해, 김대현, 김아람, 한봉석, 임광순 이렇게 5명이 모였다. 예상한 대로 기획 모임 안내를 보고 찾아온 이는 없었지만, 실망하지는 않았다. 사실 5명이 모두 모인 것도 이번이 처음이었다.

 

  첫 모임이니 만큼 김아람 팀장은 기획 모임을 결성한 의도와 첫 주제로 섹슈얼리티를 선정한 이유, 그리고 프로그램 구성안에 대한 생각을 나머지 팀원들에게 간단히 설명했다. 지난 해 서울인권헌장이 파기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동성애에 대한 차별과 혐오, 보편적 인권이 무시되는 상황,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소 내부의 대처에 대한 비판과 성찰에서 이 모임이 기획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질병, 이주, 장애, 인종 등 다른 주제들도 다루겠지만, 이 모임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섹슈얼리티, 그 중에서도 동성애를 주제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앞으로 서구에서 수입된 섹슈얼리티 관련 이론을 학습하는 것에 빠지지 말고 한국 사회의 경험에 비추어 성적 소수자 문제를 파악해 보자고 5명 전원의 합의를 보았다. 이론 학습에 치우치다 보면 이론이 현실에 앞서게 되어, 인식의 폭을 좁아지게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장점을 살려 역사적 방법을 바탕으로 모임을 꾸리자는 것이다.

모임의 방향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한 후 첫 모임 주제로 넘어갔다. 이 날 모임의 주제는 성소수자 이야기 듣기였고 그 이야기는 동성애자인권연대(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로 개칭)의 활동가들의 인터뷰를 모은 책인 후천성 인권결핍 사회를 아웃팅하다를 통해 간접적으로 들을 수 있었다. 안타까움과 슬픔, 그리고 분노, 이런 감정들이 책을 읽고 난 후 나를 휘저었다. 하지만 다시 찬찬히 되돌아보니 그러한 감정들도 어쩌면 내가 이성애자 남성으로서 성적소수자들을 대상화해서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닌가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7개의 꼭지로 구성되어 있고, 미디어, 종교(‘혐오세력’), 군대, 학교, 에이즈, 가족, 동성애자 운동 등의 주제를 다룬다. 우리 5명 중 성소수자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여러 글을 쓰고 있는 김대현은 이 책의 각 장의 내용이 각 부문 별 성소수자 운동의 연혁을 보여준다고 알려주었다. 그 내용이 성소수자들의 목소리 모두를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한국 사회에서 동성애자들이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고 그들이 그러한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 나갔는지를 보여줄 수는 있을 것이다.

 

  이 날 모임에서는 특정한 주제에 대한 세밀한 논의보다는 각자 지금까지의 공부와 경험에서 비추어 이 책에서 다루어지는 내용들에 대한 인상을 이야기 하며 공유하였다. 하나, 하나 생각을 말하다 보니 자연스레 초점이 모였다. 그것은 성소수자 문제는 그 자체로 분리 고립되어 있는 주제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그것은 우리의 주변에 편재하는 것이고, 모든 문제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다소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성소수자에 대한 증오담론같은 것들은 어쩌면 성소수자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다른 효과를 노리고 하는 것이 아닐까는 의구심도 갖게 되었다.

 

  모임은 이제 시작되었다. 첫 모임에서 나온 여러 생각과 구상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하나 씩 실천해 나간다면, ‘후천성 인권결핍 사회의 조건을 아웃팅 할 수 있지 않을까. 그 자리에 관심 있는 여러 분들이 동참해주었으면 좋겠다.

 

 


 

 

다음 모임은 6월 12일(금)입니다.

영화 '밀크'를 감상하고 1970년대 미국 인권운동가의 삶이란 주제로 이야기나누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자세한 공지사항은 다음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kistoryblog.tistory.com/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