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소 소식/역사비평 & 역사문제연구

역사비평 2017년 여름호(119호) 소개

 

 

 

 

 

 

 

 

역사비평 2017년 여름호(119호)가 나왔습니다.

 

<<역사비평>>은 1. 역사문제연구소의 후원회원이 되어 받아보시거나 2. 역사비평사에서 정기구독을 신청하시거나 3. 시중의 서점을 통해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1과 2를 추천해드립니다. :)

>>>>>>>>>>>>>>>>>>>>>>>>>>>>>>>>>>>>>>>>>>>>>>>>>>>>>>>>>>>>>>>>>>>

 

 

 

87년체제와 87년 헌법의 성과와 한계를 짚어본다

시민사회의 힘과 요구는 어떻게 모아지고 배신당했나

 

 

2017역사비평여름호의 특집은 ‘87년체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이다. 편집위원회가 87년 민주화 이후 30년이 지난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기념할 것인지 고민하면서 정한 주제다. 다양한 매체에서 87년체제를 논의할 것이고, 그 논의는 새 정부 출범 이후 개헌 논의가 시작되면 더 적극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학회와 조직에서 6월 항쟁 30주년을 기념하는 사업들이 나올 것이기 때문에 역사비평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역사비평의 선택은 1987년의 상황을 다시 보는 것이었다. 당시의 상황을 되돌아봄으로써 87년체제의 문제를 그 출발점으로부터 찾고자 한 것이다. 87년체제의 문제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있었지만, 그 출발에서 문제를 찾는 시도는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87년체제의 출발점을 그대로 분석하기보다는 이에 대한 논쟁을 시도했다. 87년체제의 출발, 그리고 개정된 헌법에 대한 평가를 의제로 삼았다. 역사학(박태균)과 정치학(강원택)의 관점에서 글을 쓰고, 이에 대해서 역사학, 정치학, 문학 전공자가 토론하는 좌담의 형식을 도입했다.

6월 항쟁과 노동자 대투쟁으로 폭발했던 시민사회의 힘과 요구대통령 직선제라는 이름으로 헌법에 반영되었지만, 여야 정치지도자들만의 밀실협의, 정치협상 과정에서 시민은 배제되고 말았다. 최소한의 절차적 민주주의를 담보했던 87년 헌법은 30년의 세월 동안 한국 사회 성장에 밑거름이 되어준 것이 사실이다. 이제 또 다른 도약이 필요한 시점에서 87년체제와 87년 헌법을 어떻게 극복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지 진지한 고민이 시작되어야 한다.

 

 

북한지식인학생의 간첩사건 조작의 원형을 찾아서

50년 후 돌아보는 동백림 사건

 

 

올해로 동백림 사건이 50주년을 맞는다. 젊은 세대들은 동백림이라고 하면 무슨 숲 이름인가?’ 생각하겠지만, 동베를린을 부르는 한자식 이름이다. 냉전시대 동독 지역에 위치했던 베를린은 동과 서로 나뉘어 있었고, 동과 서를 구분하는 장벽을 넘다가 비극을 맞이한 동베를린 사람들도 수없이 많다. 냉전시대 북한은 동독과 유난히 가까웠고, 서독에 거주하던 교포들 중에는 동베를린의 북한대사관을 통해 북한과 접촉한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 대다수는 분단으로 인해 이산의 아픔을 겪고 있었던 분들이다. 독일 교포들 중 일부가 이산가족을 만나기 위해 북한의 기관원들을 접촉하고 북한에 다녀오기도 한 일이 밝혀지자 이들을 간첩혐의로 체포한 것이 바로 동백림 사건이었다.

동백림 사건의 전체적인 내용과 역사적 의미, 논란의 쟁점을 정리한 글(오제연), 동백림 사건을 전후한 시기 한국과 독일의 경제협력 관계에 대한 글(이정민), 그리고 동백림 사건 수사 과정에서 나타났던 사회적 담론에 대한 글(임유경)까지 세 편을 기획에 담았다. 세 글 모두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중요한 내용이다. 특히 사회적 담론에 대한 글은 문학 전공자가 쓴 글인 만큼 당시의 상황과 정서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읽는 이로 하여금 자신들이 경험했던 1960년대와 유신시대를 다시 회고하게끔 해준다. 분단시대의 비극이 한반도라는 경계를 넘어 진행되었던 동백림 사건을 보면서, 최근에 무죄로 재판결이 있었던 재일교포 간첩단 사건을 떠올리게 된다.

 

 

우리 사회에 뿌리 내린 박정희 신화는 어디까지인가

과학대통령 박정희라는 신화

 

연재기획 <‘과학대통령 박정희라는 신화>는 원래 박근혜 정부 마지막 해를 장식(?)하고자 작년 초부터 준비해오던 것이었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는 이 기획이 끝나기를 기다려주지 않고 스스로 퇴장하는 길을 택했다. 이번 호에는 과학영농에 대한 글이 실렸다. 1970년대를 살아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귀에 박히게 들었던 과학영농통일벼를 기억할 것이다. 그런데 과학영농이라는 말이 언제 시작되었고 왜 유행했는지, 통일벼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는지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박근혜 정부가 그토록 선전하고 싶어 했던 새마을운동이 성공했다면 과학영농도 그 실체가 있어야 했는데, 지금 농촌의 현실은 전혀 그런 모습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부 지역의 농촌으로부터 냉전적 보수세력이 표를 얻고 있다는 현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과학영농에 대한 글은 역사비평이 앞으로 천착해볼 만한 중요한 질문 하나를 던져주고 있다.

 

 

국제사회에 대한 절실한 외침, 3·1운동을 준비한 또 하나의 탄환

몽양 여운형, 윌슨 대통령에게 보낸 탄원서가 발견되다

 

몽양 여운형이 서거한 지 70년을 맞는 올해, 3·1운동 직전 여운형의 활동을 규명하는 글을 특별기고로 게재했다. 특히 이 글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여운형과 관련된 소중한 자료를 발굴·소개했기에 더더욱 그 가치가 크다. 파리강화회의를 앞두고 윌슨 대통령의 특사로 아시아에 파견되었던 크레인에게 여운형이 보낸 간곡한 편지와, 윌슨 대통령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했던 탄원서가 그것이다. 비록 이 탄원서는 윌슨 대통령에게 전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지만, 일제의 조선 침략이 조선 백성의 뜻을 짓밟은 무도한 행위임을 국제사회에 알리고자 했던 독립운동가들의 노력은 미주와 일본 등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3·1운동으로의 대폭발을 준비하는 또 하나의 탄환이 되었다.

 

 

 

차례

 

책머리에 왜곡된 프레임과 좌절된 개혁 / 박태균

특집: 87년체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87년 헌법의 개헌 과정과 시대적 함의 / 강원택

왜곡된 87년체제―󰡔민주화의 길󰡕 분석을 중심으로 / 박태균

좌담: 6월 항쟁 30주년, ‘87년체제를 평가한다

기획: 50년 후 돌아보는 동백림 사건

동백림 사건의 쟁점과 역사적 위치 / 오제연

한독 경제협력과 동백림 사건 / 이정민

불고지죄와 증언동백림 사건을 통해 본 권력의 히스테리와 문학 / 임유경

특별기고: 여운형 서거 70주년

    3·1운동의 기폭제여운형이 크레인에게 보낸 편지 및 청원서 / 정병준

연속기획: ‘과학대통령 박정희라는 신화

    ‘과학영농의 깃발 아래서박정희 시대 농촌에서 과학의 의미 / 김태호

역비논단 1956년 헝가리 사태에 대한 남한의 인식과 대응 / 김도민

    19568월전원회의 직후 중·소의 개입과 북한 지도부의 대응 / 이재훈

서평    학병세대의 탈식민 근대화 전략은 무엇이었나 

           ―『대한민국의 설계자들학병세대와 한국 우익의 기원』(김건우, 느티나무책방, 2017) / 이상록

     공간이 기억을 배반하는 신형 민족사

      ―『독일사 깊이 읽기: 독일 민족 기억의 장소를 찾아』(고유경, 푸른역사, 2017) / 전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