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방/행사공지

[역사문제연구소 해방 70주년 연속기획; 해방; 강좌; 맛보기 에세이] 해방 70년, 한국화교에 대한 이해(왕언메이, 대만국립사범대 동아시아학과)

 

[역사문제연구소 해방 70주년 연속기획]해방

 

해방 70, 한국화교에 대한 이해

-의미 있는 사건과 진정한 해방을 위한 과제

 

왕언메이(王恩美)

대만국립사범대학 동아시아학과 부교수

 

 

한국에서는 1945 8 15일 이후를 ‘해방 후’라고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방’은 “어떤 대상을 억누르거나 얽매었던 상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제 지배로부터 풀려난 일”을 가리킨다. 이렇듯 ‘해방’이라는 말은 한국에서 무척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일본의 ‘구속억압’에서 벗어났다는 상징적인 용어인 것이다.

 

올해는 해방 7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필자는 한국인에게 있어 해방 70주년 중 가장 의미가 있었던 일은 일제통치로부터의 해방, 국가의 설립, 민주화의 달성이라고 생각한다.그러나 한국인에게 의미가 있었던 세 가지 사건이 반드시 한국화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은 아니다. 특히 한국화교에게 있어 1948년 한국 국가 수립의 의미를 되새겨 보면 새로운 억압구속의 시작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승만정부는 화교를 외국인으로서 관리하고 감시하는 시스템을 만들었고 박정희정부 시기에는 이 시스템은 더욱 강화되었다. 1987년 민주화 직후에도 한국사회는 화교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한국화교에게 있어 한국의 민주화가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면 그것은 한국인의 해방이었지 화교들의 해방은 아니었다. 한국인은 독재ㆍ권위주의 정권의 억압에서 풀려난 해방에 젖어 자신들이 화교를 억압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민주화가 한국화교에게 영향을 발휘하는 것은 김대중정부 이후이다.

 

그렇다면 한국화교가 한국에서 사는 70년 동안 가장 의미 있었던 일은 무엇일까? 한국에서 발생한 사건 중 가장 의미 있었던 사건은 1992한중수교’, 1997 IMF경제위기, 2002년 영주자격과 2005년 지방선거 참정권 부여라고 할 수 있다. 이 사건들은 한국화교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 사건들이 한국화교에게 진정한 해방을 안겨줬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한국화교의 진정한 해방을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해방 70주년을 맞이해 위에서 거론한 세 가지 사건이 한국화교에게 있어 무슨 의미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한국화교가 ‘구속억압’에 벗어난 진정한 해방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제들이 남아있는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IMF경제위기는「외국인토지법」개정, 영주자격ㆍ지방선거 참정권 부여는 재일동포 문제와 깊은 관계가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특히 재일동포의 문제가 어떻게 한국화교에게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재일동포의 담론구조가 한국화교의 담론구조로 이어지지 않는 것을 밝힘으로서 한국의 피해자의식가해자의식의 구조와 과거사반성문제에 대해 토론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재일동포와의 비교를 통해 한국에서 한국화교의 문제를 거론할 때 얼마나 그 특수성과 역사성이 무시되어 왔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한국화교의 진정한 해방을 위해 어떤 과제가 남아있는지를 생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해방 70주년을 맞이한 올해가 한국화교에게 있어 ‘해방’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왕언메이(王恩美)

: 대만사범대 부교수. 동아시아 근현대사, 화교사를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동아시아 현대사 속의 한국 화교』(2013) 등이 있으며 한국에서 발표된 논문으로 「아시아민족반공연맹의 주도권을 둘러싼 한국과 중화민국의 갈등과 대립, 1953-1956」『아세아연구』56권 3호(2013), 「한반도 화교들의 한국전쟁」『역사비평』91호(2010) 등이 있다.

 

  '강좌 : 주변에서 바라 본 해방-화교'는 왕언메이 선생님의 강의로 8월 7일(금) 19시에 역사문제연구소에서 진행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화교

강사 왕언메이(대만사범대)

일시 8월 7일(금) 19

장소 역사문제연구소

 


 

연속기획 해방의 다양한 행사들은

 

다음 타임테이블과

http://kistoryblog.tistory.com/140

 

 

전체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kistoryblog.tistory.com/141

 

그리고!!!

역사문제연구소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http://kistoryblog.tistory.com/143

 

 


 

 

역사문제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 http://kistoryblog.tistory.com/7

역사문제연구소를 후원하는 방법 : http://kistoryblog.tistory.com/42

 

 

문의 및 신청 : 역사문제연구소

02)3672-4191 / kistory@kistor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