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소 소식

역사문제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역사문제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설립]역사문제연구소는 우리 역사의 여러 문제들을 공동연구하고 그 성과를 일반에 보급함으로써 역사발전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사회의 민주화와 통일에 기여 하는 것을 기본목적으로 1986221일 설립된 순수 민간 연구단체입니다. 

 

[출판활동] 연구소는 역사학 전문 연구자 역사에 관심을 가진 여러 분야의 연구자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운영해 왔습니다. 1987년 창간한 대중학술계간지 '역사비평'은 역사학 연구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1996년부터는 한국근현대사 분야의 전문 학술지 '역사문제연구'를 발행하여 새롭고 깊이 있는 연구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활동] 연구원들이 중심이 되어 역사학계의 쟁점이 될 문제들로 매년 심포지엄을 개최해 왔으며 토론마당과 학술발표회 등을 통해 비판적 역사연구를 이끌어 왔습니다. 이런 전문연구를 널리 알리는 것 또한 연구소의 중요한 활동입니다. 시민 대상의 강좌와 토론회, 역사기행 등을 개최하며 대중과 함께 하는 역사 연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교류] 국내의 역사단체 및 관련 시민단체 외에도 일본, 중국, 대만, 독일 등 여러 해외 연구단체와 정기적인 학술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동아시아의 평화와 인권을 위한 국제 연대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올바른 역사인식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길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한 활동을 시민과 함께 할 때, 그것은 인권과 평화, 정의를 위한 강력한 힘이 될 것입니다.

 

1997~2014.8

 

역사문제연구소의 기존 홈페이지 : http://www.kistory.or.kr/

2014년 8월부터 연구소 새 주소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19라길 13

(동대문구 제기동 1158-36 MS빌딩)

tel. 02-3672-4191     fax. 02-3672-4193